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테마별

2021년에도 계속되는 Lithium 성장 [리튬 관련주]

by HappyLion 2020. 12. 29.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모두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올 해 코로나, 미국 대선 등 여러가지 굵은 뉴스들로 인해 미국주식시장 역시 다이나믹한 1년을 보냈습니다. 그 와중에 어쩌면 가장 큰 수혜를 본 주식 테마가 전기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트렌드의 기본! 누구나 한번쯤은 '전기차/배터리 시장이 뜨면 그 원소재인 리튬시장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원소재 리튬 관련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Top 2 PICK

- Albermarle (ALB)는 오랫동안 세계 최고의 리튬 생산 업체이며, 칠레, 호주, 미국에서 브라인과 하드 록 광산 사업을 하고 있고,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을 생산합니다. 또한, 가장 큰 광물 처리 공장 네트워크 중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유럽, 호주, 중국, 칠레 그리고 미국에서 배터리 등급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이 최근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지만, 다양한 산업을 위한 100가지 이상의 리튬 기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리튬 생산 외에도, 제약 회사와 많은 다른 산업들에 의해 사용되는 촉매와 브롬을 생산합니다. 

 

- Sociedad Quimicay Minera de Chile (SQM)은 미국에 상장되어 있지만 칠레의 Atacama Desert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대량의 Caliche (요오드와 질산염 원료)와 Brines (리튬과 칼륨의 원료)에 반독점적 소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황산염과 붕소와 같은 다른 상품들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 SQM은 전기자동차가 도약함에 따라 수요가 급증할 것을 예상하고, 2020년 5.5만 ton이던 리튬을 2021년 12만ton으로 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Others

- 리벤트 (Livent corporation, :LTHM)는 2018년 FMC Corp에서 분리되면서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큰 순수 리튬 상장사가 되었습니다. 리벤트의 매출 대부분은 아시아이며, 이는 매출의 59%를 차지한다. 

- 리벤트의 주요 프로젝트는 아르헨티나의 살라르 델 홈브레 무에르토에 있는 Brine이며, 이 사업은 20년 넘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이 회사는 리튬소재의 주요 원료인 탄산리튬을 미국, 영국, 중국 그리고 인도에 퍼져있는 많은 공장들에 수출합니다.

 

- 캐나다에 본사를 Lithium Americas Corp. (LAC) 토론토와 뉴욕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 주요 프로젝트로는 아르헨티나의 Cachari-Olarozbrine 프로젝트와 미국에서 가장 큰 리튬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Thacker Pass 하드 록 프로젝트입니다.

 

「 ETF 상장지수펀드

고민하다가 모를 땐 역시 종합상품이 답인 것 같습니다. 뭘 사도 오를 것 같지만 막상 매수하면 내 종목만 이슈가 터지고 떨어질 것 같으면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을 추천합니다. 주요 Portfolio 업체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리튬은 원소재인 만큼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외국 기업이 많으므로, 미국 주식이 아니더라도 좀 더 리튬관련 종목에 직접적인 투자를 원하시거나 미국주식시장의 리튬 관련주들이 너무 많이 상승했다고 생각하시면 다음 종목들도 검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Ganfeng Lithium Co Ltd (SHE: 002460)
  • Tianqi Lithium (SHE: 002466)
  • Orocobre Limited (ASX: ORE)
  • Pilbara Minerals Ltd (ASX: PLS)
  • Galaxy Resources (ASX: GXY)
  • Bacanora Lithium PLC (LON: BC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