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매력 종목

[미국주식] 리지 사 (Lizhi Inc.: LIZI), 중국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시장의 1인자, 전기차 등과 같은 타 산업과의 협력 잠재성도 무궁무진!

by HappyLion 2021. 2. 5.
반응형

반갑습니다. 미국 주식을 열공하고 있는 행복사자이지만, 정확히 말하면 미국에 상장 된 주식 종목이니, 다른 나라 회사들도 가끔 접하게 됩니다. 이번 주에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 된 중국 회사 종목들을 들썩이게 한 기사 제목이 있습니다. 바로, 모건 스탠리 (Morgan Stanley) 애널리스트의 발표에 따르면,

"2030 년까지 중국의 민간 소비가 2배 이상 증가하여 약 12.7 조 달러에 다다를 것"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중국이 세계적인 신흥 경제 강국이 될 것이라며, 오랜 시간 동안 주목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경제 성장이 더욱 기대될 것이라는 이와 같은 기사는 중국으로 더 많은 투자 자금이 몰리게 합니다.

뭐 대표적인 중국 대형주들도 많겠지만 그것들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고, 오늘 눈에 들어온 종목은 이번 주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리지사 (Lizhi Inc.: LIZI)입니다. 이 회사는 최근 SNS계 신흥 트렌드 산업인 오디오 SNS 관련 종목입니다.

 

「 Lizhi Inc.?

Lizhi Inc.는 중국에서 온라인 사용자 생성 콘텐츠 오디오 커뮤니티, 대화형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및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제공합니다.

자료: lizhiinc.com (presentation)

이 회사는 위와 같은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공유할 수 있는 리지 앱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에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Xpeng Motors와 협력하여 자사의 차내 오디오 콘텐트 제품을 Xpeng Motors의 차내 지능형 운영 체제에 통합했습니다.

이 회사는 2010년에 설립되어, 중국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 주가 / 재무제표

자료: Finviz.com

  • 주가 : $14.49
  • 시가 총액 : $662.6M (한화 약 7409.2억 원)

Lizhi Inc.의 주가는 $14.49이며, 시가 총액은 약 $662.6M (한화 약 7409.2억 원)입니다. 주가차트가 좀 짤렸긴 했는데, 2020년 1월에 $11~13 수준으로 상장하였으나, 이 시기에 하필 중국에서 코로나 전염병 사태가 터지면서, 이 회사의 가치 여부와 상관없이 주가가 폭락하여 1년도 안되어 ~$2.00 수준까지 내려앉게 되고, 이 부분은 투자자들의 집단 소송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현재는 최저점 ~$2.00 대미 700% 수준인 $14.49 (전일 종가 기준)으로 상장 시의 주가를 뛰어넘었습니다. 최근 주가 상승의 원동력은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아래에서 차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ear 2018 2019 ~2020 3Q
매출액 116.15 169.58 155.03
순이익 (-1.36) (19.10) -

[Million USD]

리지사의 재무제표는 IPO한지 얼마 되지 않아 크게 볼게 아직 없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2018, 2019년 매출액이 상승하였으며, 2020년 4분기 실적까지 발표된다면, 무난하게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오디오 플랫폼 시장 

자료: lizhiinc.com (presentation)

먼저, 온라인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규모는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시장 규모는 미국이 클 수 있어도, 성장 속도는 중국이 미국보다 훨씬 가파를 것이라고 당사가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균 모바일 유저 가입자 수, 유료 회원수를 나타낸 표에서도 알 수 있듯,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시장의 규모는 꾸준한 성장이 전망됩니다.

 

「 이슈

① 온라인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시장 성장세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산업 분야는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다만, 저와 같이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오디오 엔터테인먼트라 하면 그냥 라디오 수준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요즘 뜨고 있는 오디오 SNS 커뮤니티 시장라이브 스트리밍, 개인 팟캐스트, 음성 채팅을 비롯하여, 음성 ID 등과 같은 신기술 및 AI기반 신사업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NAVER의 '오디오클립' 또는 '스푼라디오', 오디오계 넷플릭스로 여겨지는 스웨덴의 '스토리텔'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② 차량용 오디오 콘텐츠 제품을 위한 Xpeng Motors와 협력

직접적인 리지사 (Lizhi Inc.)의 최근 이슈를 짚어보자면, 가장 먼저 Xpeng Motors와 협력 뉴스가 있습니다. 12월 3일 이와 같은 기사를 발표하고 주가가 당일 100%가 넘는 급상승이 있었었죠.

Xpeng Moters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 제조 업체로서, 최근 전기차 테마의 급상승 궤도에 올라 있으며, 뉴욕 증권 거래소에도 상장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지난 20년 8월 상장하여 3개월만에 주가가 3배까지 상승했었죠...)

 

③ GAC AION New Energy Automobile 및 GAC Motor와 협력 계약을 체결

위 2번과 유사한 차량용 오디오 관련 협약 체결 이슈입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 제조업체 인 GAC AION New Energy Automobile (예전 GAC New Energy) 및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인 GAC Motor는 모두 Guangzhou Automobile Group(GAC)의 자회사 입니다.

 

④ 소송 사건...

이 회사는 2020년 1월에 상장되면서,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게 됩니다. 상장 이후 주가가 약 $2.00 수준으로까지 떨어지면서, 집단소송을 초래하였습니다. 

위 사건 때문에 이 회사의 연이은 호재에도 주가가 크게 반등하지 못하였다고 보입니다. 집단소송 문제가 아직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 시기에 IPO한 것이 의도성이 있었던 것도 아닐테고, 실질적으로 이 회사의 직접적인 실적 타격은 크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후, CEO인 Jinnan Lai가 회사의 현황 및 잠재 가치성에 대해 발표하고, 실질적인 플랫폼 유저수 및 평균 사용자수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회사의 비전 발표를 하며, 주가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⑤ POP MART와 협력

이번 주 이 종목의 큰 성장을 이끌어낸 기사는 바로 POP MART와 협력 호재 뉴스 였습니다. Pop Mart는 중국의 장난감 디자이너이자 소매업체이며, Pop Mart의 브랜드 팟 캐스트 채널을 만드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전기차 차량용 오디오 관련 협약뿐 아니라 이와 같은 소매 브랜드와도 협업하며, Lizhi Inc.의 오디오 플랫폼으로서의 가치와 잠재성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Lizhi Inc.의 성장 뿐아니라 오디오 플랫폼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 규모도 기대가 됩니다.

 


※ 블로그 내용은 전적으로 저만의 투자 공부 방법 및 기준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리며, 실제 투자는 반드시 본인의 판단과 책임이므로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신중히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