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테마별

2021년도 반도체 슈퍼사이클, 꼭 사야하는 미국 [반도체 관련주] (1)

by HappyLion 2021. 1. 5.
반응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요소인 반도체는 어떠한 산업에 접목하여도 꼭 필요한 산소같은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젠 정말 미래 기술이 아닌 생활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과 같은 기술들을 경험하고 있으니, 반도체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몇 달 전만 하여도 하늘 같이 우러러 보던 시총 300조 대의 삼성전자는 이젠 범접할 수 없는 세계로 시총 550조 원을 가뿐히 뛰어 넘었습니다. 2021년도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예견하고 있는 만큼, 미국주식에서도 유망한 반도체 관련주를 살펴 보겠습니다. (자료 출처: yahoo finance)

자료: WSTS 2018, KIET 산업경제

 

1. NVIDIA Corporation (NVDA)

2020년도 최고의 반도체 주식 중 하나였던 엔비디아는 자체 성장과 더불어 인텔의 악재를 기회로 미국 반도체의 새로운 리더가 되었습니다. Nvidia는 "fab-less"로 칩을 설계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2020년의 재무를 보면 2016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수익을 기록하였고, 순이익은 350% 이상 증가 하였습니다.

Nvidia의 원래 컴퓨터 게임 산업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회사의 2분기는 데이터 센터 수익이 게임을 추월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그래픽 칩이 Amazon의 Alexa, Apple의 Siri 및 Alphabet의 Google Assistant와 같은 음성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위한 네트워킹 패브릭을 만드는 Mellanox를 구매, 마이크로 프로세서 디자인 하우스 인 Arm Holdings를 인수하고 있습니다.

2. Lam Research Corporation (LRCX)

Lam Research는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이며, 오랜 기간 동안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5년 동안 평균 30% 이상의 주가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가장 최근 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매출이 전년 대비 12% 증가하였고, 수익은 22% 증가했습니다. 

 

3. Micron Technology, Inc. (MU)

Micron Technology는 미국의 메모리 칩 생산을 주도합니다. 메모리 칩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가 더 빠른 메모리 액세스를 요구함에 따라 데이터 센터의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론은 위 업체들과 달리 1년 동안 수익이 약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결국 메모리 칩은 필수품이고, 메모리 단가에는 생산량과 공급량에 따라 변동성이 존재할 뿐이라고 장기적으로 크게 우려하지 않습니다.

 

4. QUALCOMM Incorporated (QCOM)

Qualcomm은 Snapdragon 라인의 모바일 CPU로 잘 알려져 있으며, 모바일 통신 칩의 주요 공급 업체입니다. 전문가들은 Qualcomm의 성장 속도는 5G 통신의 보급 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Apple이 자체적인 프로세서 및 주요 모바일 부품 생산에 열을 올린다는 뉴스는 Qualcomm에게는 부정적인 소식입니다.

 

5.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Advanced Micro Devices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산업의 다크호스입니다. Intel이 칩을 설계하고 제조한다면, AMD는 칩만 설계합니다. 2014 년에 CEO가 된 대만 출신 인 Dr. Lisa Su는 "갓 사수"라는 한국 별명을 얻었으먀, 지난 5년 동안 약 4,400%의 수익률로 AMD를 최고의 반도체 주식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AMD의 PC 프로세서 칩 시장 점유율과 서버 점유율은 아직 20%, 10% 수준으로 여전히 상승할 여지가 크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6. Intel Corporation (INTC)

인텔은 최근 가장 하락한 반도체 우량주 중 하나로 손꼽히며, 이 리스트에 있는 것이 의문인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Intel의 마이크로 프로세서 디자인은 AMD, Nvidia에 무너져 버렸고, 7nm 칩 생산 계획이 6 개월 지연되고 2022 년 또는 2023 년까지 어려울 것으로 발표한 후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텔은 인텔입니다. 어쩌면, 지금이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2019년에는 인텔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린 미국 칩 제조업체는 없었습니다. 현재의 인텔은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의 성공 여부에 있으며, 최근 Tiger Lake 모바일 CPU 출시도 긍정적인 전망입니다. 

 

7.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

마지막으로 ETF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을 위한 미국 반도체 ETF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주요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료: ishares.com

 

 

※ 블로그 내용은 전적으로 저만의 투자 공부 방법 및 기준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리며, 실제 투자는 반드시 본인의 판단과 책임이므로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신중히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